조회수 : 2584

...
l

존경하는 서라벌고등학교 동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6대 서라벌고등학교 총동창회장 김주현입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희망과 발전이 함께 하는 한해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서라벌고 5만여 동문들은 개교 66주년을 지내기까지 각 분야에서 정진하여 우리 사회의 주역으로서 놀라운 업적을 이룩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성공에 있어서 ‘자랑스러운 서라벌인’의 정체감을 각인시키고 동문들의 원활한 소통에 진력하여 온 서라벌고 총동창회는 큰 버팀목이자 친목의 구심점이었습니다.

그동안 모교와 동창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이러한 총동창회의 역할과 업무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밀어닥치고 있습니다.

먼저, 동문 세대간 연령 차이가 늘어나 그 관심사와 사고의 차이가 뚜렷해졌고, 새로운 SNS활용이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되어 모임을 피하려는 경향도 엿 보이는 등 소통 방식이 완전히 달라졌고 그만큼 동창회 운영도 어려워진 것입니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 시기의 기술 발전과 급격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보다 즐거운 생활을 영위하려면 폭넓은 인적자원이 있는 동문 들과의 만남이 여전히 절실하다고 할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친구, 선후배는 누구보다도 든든하고 믿음직한 동반자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26대 서라벌총동창회는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함께 도약하는 서라벌인" 이라는 비전 아래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 서라벌인의 소통과 화합을 증진하고, 웅크린 토끼가 높이 뛰어오르듯, 합심하여 함께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선, ‘서라벌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광범위한 소통과 화합을 증진하는데 전력하겠습니다. 소통위원회를 신설, 운영하고, 홈페이지와 SNS를 통하여 광범위한 쌍방향 소통에 나서되 동영상, 사진을 활용한 간이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자랑스러운 동문 활동을 발굴하여 신속하게 전파하겠습니다. 동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등산대회, 동문 축제, 체육대회 등 우의를 다질 수 있는 행사를 연간 개최하겠습니다. 동기회, 지역별, 직능별 모임, 동호회 등 기존 동문 모임을 찾아내어 홍보하고, 총동창회와 연계하여 활동하거나 방문 참여하는 행사도 진행하여 ‘동문간 네트워크 플랫폼’ 으로서의 총동창회 기능을 실질화 하겠습니다.  

둘째, 후배 기수의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동문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장기적 성장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0, 40대 청년 후배 기수의 참여는 동창회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므로, 젊은 기수의 눈높이에 맞추어 동기회 결성 및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젊은 세대의 열정과 자유로움을 인정하면서 총동창회 관련 업무에 관여하게 하여 한단계 높은 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또한, 청,장년 기별 동창회장 모임을 정례화하고 연찬회를 실시하여 모범적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전파되도록 하고, 회장, 사무총장 등 핵심기수 동기회 부회장단을 확대 운영하여 소통 및 재정 확충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직 참여하고 있지 않은 동문들을 적극 발굴하여 활동에 나서게 하고 그 범위를 넓혀 나가 동문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서라벌 인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셋째, 모교의 교육 활동과 재학생 들의 학업 및 사회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모교는 지난 해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서라벌고2030 미래교육 프로젝트를 수립, 시행하고 있어 이를 뒷받침하는 노력을 하고, 장학금을 늘리는 노력을 전개하여 장학재단을 활성화하되, 장학금 기부자에게 그 사용처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총동창회의 지속과 성장을 위하여 총동창회 재정을 확충하고, 스마트한 사무처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미약한 재정을 확충하기 위해 연회비 납부 등 재정 캠페인을 연간 지속하고, 총동창회 후원금의 수납 및 지출시스템을 정비하여 고액 지출 사전 검토 및 지출 상한제 도입, 지출내역 공개, 후원 동문 회계장부 열람권 등 투명한 재정관리제도를 도입하겠으며, 객관적인 경영위원회를 신설, 운영하겠습니다. 동문들의 후원 의사가 의문 없이 잘 집행되도록 애쓰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무처에 청년 신진 동문을 영입하고, 인적 네트워크 활성화 등 신규업무를 적절히 배분하여 사무처를 보다 효율적, 전문적으로 운영해 나감으로써 "융합과 감동의 경영"과 "지속적인 성장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서라벌 동문 여러분!
우리 서라벌인의 집단지성을 모아 힘을 합쳐 나간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빛나는 역사와 전통이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조언해 주시고 의견을 주십시오.

동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26대 서라벌고등학교 총동창회 회장 김주현배상

화살표TOP